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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리뷰

[도서 리뷰] 레버리지 Leverage - 롭 무어 Rob Moore (2부)

by 추월차선여행자 2020. 3. 14.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조절>

레이 고포스 - 당신이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두 종류다.

시도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과 당신이 성공할까 봐 두려운 사람.

 

이제부터는 좋아하지 않는 일과 잘하지 못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해야 한다.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개구리를 먹어라 -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을 미루지 않아야 한다. 지금 당장 정면으로 공격해서 돌파해야 한다. 지금 가장 하기 싫은 일을 가장 먼저 해치워라. 눈 딱 감고 덤벼들어라. 핑계 대지 마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최악의 일을 가장 먼저 하면 남은 하루가 평온해질 것이다. 그러면 성과뿐 아니라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며 나중에 그 일을 더 쉽게 할 수도 있도록 단련될 것이다.

중요치 않은 일에 휘말리지 않으려면 단호하게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내일'이라는 말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과 같다.

 

<압도감>

개인적 책임을 완전히 받아들여라. 절대로 비난하거나, 불평하거나, 정당화 하지마라.

하고 싶은 일은 아무리 많이 해도 압도되지 않는다. 압도감을 느끼는 이유는 당신이 가치와 비전에 일치하지 않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시간을 낭비하게 하고 생각을 지배하는 것에 대해 단호하게 'NO'라고 말해야 한다.

 

<좌절감>

원치 않는 일을 억지로 하면 좌절감이 찾아온다. 반면에 좋아하는 일을 하고, 하는 일을 좋아하고, 가장 높은 가치와 비전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갈 때 사람은 좌절하지 않는다.

누구나 좌절감을 겪지만, 좌절감이 일시적인 감정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비난하지 마라.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마라. 감정은 당신이 아니다. 좌절감은 당신이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현재 하는 일을 더 많이 해야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자신을 기만하는 일이다.

 

<적게 일할수록 부자가 되는 생산성의 비밀>

하루 14시간을 일하고 밤 9시에 '내가 오늘 실제로 뭘 성취했을까?'라고 자신에게 물었을 때, 정신없이 바쁘게 일하기만 했지, 가치 있는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보다 더 맥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다이어리를 통해 오픈스케쥴링을 하라.

에너지 사이클을 작성해보라(가장 생산적인 시간 - 오전 5:45~8:40,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양 - 하루에 커피 두 잔, 가장 창의적인 시간, 지치고 피곤한 시간, 식사에 가장 좋은 시간, 취침에 가장 좋은 시간 - 21:00~05:30, 최고의 알람시계 - 아들, 미팅하기에 최악의 시간, 가장 생산적인 장소, 책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 등등)

 

<레버리지에 내일은 없다>

사람은 현재를 사는 존재다. 지나간 일이나 미래의 일에 얽매이면 발전과 행복이 존재하는 현재에 집중할 수 없다.

미루지 마라. 질질 끌지마라. 핑계 대지 마라. 지금 시작하라.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레버리지는 당장 시작하고, 진행하면서 수정하며, 마지막에 완벽해지는 것이다.

FOCUS(Follow One Course Until Successful,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에 집중하라) - 우리를 산만하게 하는 모든 것들을 차단하고, 적어도 30분에서 90분 동안은 한 가지에 집중해야만 최소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중간에 업무를 중단하거나 바꾸면 그때마다 예열이 필요하다. 명백한 시간 낭비다.

NeTime(No Extra Time, 추가 시간 없음) - 하나의 시간 단위에 여러 가지 성과를 내는 기술. 기차나 비행기로 여행할 때 오디오북을 들으면 책 읽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교육적인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는 방법으로 레버리지하라. 멘토나 성공한 기업가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은 사교생활과 비즈니스를 통합하는 방법 중 하나다. 여러 행사에 참여하라. 배우자에게 레버리지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설거지를 배우자에게 레버리지 했다가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 일도 못한다>

스티븐 코비 - 가장 큰 위험은 위험 없는 삶이다.

파킨슨의 법칙에 따르면 어떤 일이든 주어진 시간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늘어진다고 한다.

가치가 낮고,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수익을 배제하는 업무는 후순위로 미뤄라.

잠자리에 들기 전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소리내어 읽어라. 이것은 실제로 뇌와 무의식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역 파킨슨의 법칙은 휴가 하루 전날에 일주일 치의 업무를 처리해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과 깨어나자마자 목표를 상기하고 매일을 휴가 전날이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다.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존 F. 케네디 - 배움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되다.

기죽지 마라. 처음부터 돈을 가지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당신의 능력은 은행에 예금한 돈의 액수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얼마큼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당신을 앞서간 누군가는 이미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해냈다. 성공한 기업가들의 책을 읽고 연구하거나 전기와 자서전을 읽어라. 각 분야 리더들의 정신, 행동, 생활, 전략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책을 읽는 건 위대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전수받는 것과도 같다.

공짜 조언은 아무 가치도 없다. 투자한 만큼 얻을 수 있다. 훌륭한 멘토를 얻는 것은 최고의 투자이므로 여기에 쓰는 비용보다 무지에 쓰는 비용이 더 비쌀지도 모른다.

현명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밀은 그들이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다.

 

<네트워크 마인드>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갖고 있지 않고 분산되어 있다. 당신이 겪은 모든 문제와 고통을 먼저 경험하고, 해결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비용을 절약한다거나 스스로 부딪치면서 배우겠다며 모험을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레버리지의 기본은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기 바란다.

뛰어난 사람들이나 부자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관계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는 것은 그 모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는 걸 인정해야 한다. 긍정적 스트레스는 중요한 성공 비결이다.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볼테르 - 인생은 활동하는 가운데 존재하며, 무기력한 휴식은 죽음을 뜻한다.

기존의 관습적인 방식에 의문을 던지고, 더 나은 방식을 배우려고 노력하여라.

이메일로 처리할 일, 통화로 해결될 일, 직접 만나야만 진행되는 일을 구분하라.

이메일함을 4D(Do, Delegate, Defer, Delete) 시스템화해라.

Do(하라) - 빨리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일, 또는 긴급하거나 매우 중요한 일은 답장을 보내거나 '즉시 처리'폴더에 넣어두라.

Delegate(위임하라) - 다른 사람에게 지시하고 나중에 내용의 복사본을 확인하라.

Defer(연기하라) - 중요하지만 당장 답장하지 않아도 되는 이메일은 보관하라.

Delete(삭제하라) - 즉시 삭제하라. 영원히!

브라이언 트레이시 - 10분 동안 계획을 점검하면 100분의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 잡스>

펩시 사장 자리를 버리고 신생 기업으로 이직하기를 망설이던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설탕물을 팔겠나, 나와 세상을 바꾸겠나?'라는 질문에 망설이 없이 애플로 이직했다고 한다.

처음 시작하는 기업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하루빨리 기반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에 모든 일을 혼자 해내려고 한다. 그 근면성이 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름만 기업주일 뿐 실제로는 자신의 지시를 받는 노동자, 노예인 것이다.

인적 레버리지를 활용하라. 실제적인 목표 없이 무작정 열심히 일하는 대신, 인재 고용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혼자 감당할 수 있더라도 비서, 재무 담당 이사 등 성장에 필요한 사람들을 더 빨리 고용할 것이다. 내가 가장 못하는 일을 레버리지하고, 더 많은 원동력을 만들어낼 것이다. 팀 구축에 있어서도 당신이 싫어하는 일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거나 공동투자하라.

피드백은 실패를 되돌리는 마지막 장치이다. 피드백을 할 때는 특정인을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비난해서는 안 된다. 감정적인 피드백은 항상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다. 리더라고 해도 가감 없이 수용하고, 포용하고,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더 겸손하고 현명하게 구성원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숙고해야 한다. 리더가 스스로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누가 리더의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겠는가.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 리더십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을 다른 사람이 자발적으로 하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당신이 권위를 내세워 구성원을 강제로 레버리지 하려고 하면 그것이 아무리 달콤한 말로 포장되어 있더라도, 당신에게 반감을 가질 것이다. 마지못해 업무를 처리하거나 마음속으로는 일이 잘못되기를 바라면서 열의 없이 아무렇게나 업무를 수행할 것이다. 구성원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부여하는 더 수준 높은 방법은 구성원들이 프로세스를 만들고 계획하는 일에 스스로 참여하게 하고, 발언권을 갖게 하고,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게 하는 것이다. 지시하기 전에 제안하라. 길고 지루한 회의는 줄이고 짧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하라. 스스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고 느끼게 하라.

회의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안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회의 시작 전에 구성원들에게 회의 방향을 제시하는 몇 개의 시안을 보내라. 각자의 의견과 요점을 정리한 다음 참석하게 하면 진행이 훨씬 수월해진다. 회의는 무조건 제시간에 끝내라.

 

<애플이 망하지 않는 이유>

기업을 운영하는 데는 많은 원칙이 필요하지만, 유일한 상수는 변화와 혁신이다. 기업은 성장하기 위해 계속 변해야 한다.

빨리 내려놓을수록 비효율적인 운영에서 벗어나 레버리지 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당신이 하기 싫거나,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놓아줘야 한다. 너무 바빠서 교육을 빼먹는 것은 마치 너무 바빠서 성장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

 

<싫다고 말하라>

사람들은 거절하지 못하는 태도 때문에 불행과 분노를 느낀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기 때문이다. 직장에서도 마치 순교자라도 된 것처럼 과도한 업무를 떠맡고 어떤 것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거절하지 못하는 자신과 그런 자신을 이용하는 상대방을 원망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말을 할지 두려워한다. 갈등을 피하고 싶어 하며 상대방이 당신에게 거절당했다고 느끼거나 당신이 그들을 도와주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생각할까 봐 불안해한다. 그러나 대부분 괜한 걱정이다. 그저 당신의 의견, 인식, 망상일 뿐이다. 무리한 요구를 받았을 때는 공손한 태도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에게 도움을 청해주신 것은 잊지 않겠습니다. 진심으로 도와드리고 싶지만 지금은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도와드릴 수가 없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저를 기억해주세요."

 

<당신만의 사단을 구축하라>

당신은 그룹에서 가장 돈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어야 한다.

사람을 고용한다는 것에 부담 느끼지 말고, 인건비를 지급할 돈이 없을 때도 레버리지를 얻기 위해 사람을 고용해라.

중간 관리자는 일상적인 운영으로부터 빨리 벗어날수록 더 많이 레버리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이 5명일 때 고용해라.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당신이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도 있고, 돈이 당신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도 있다. 당신이 돈의 노예가 될 수도 있고, 돈이 당신의 하인이 될 수도 있다. 시간을 돈과 바꿀 수도 있고,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면서 소득을 창출할 수도 있다.

가난한 사람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 -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은 힘든 일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 자본주의는 탐욕적이다

부자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 -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돈은 거의 무한대로 어디에나 풍부하게 있다. 돈을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돈은 병을 치료하고 자선을 베풀 수 있게 하며 시간을 되돌려준다.

 

<돈으로 돈을 버는 단계>

돈이 흘러들어오게 하는 레버리지는 생산 수단에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고, 사람과 시스템에 의해 일이 운영되게 하고, 자신은 운영에서 빠지는 것이다.

1단계 소비 : 실제 필요한 것은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다. 욕구 소비는 가난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가치가 빨리 떨어지고 영속성이 없는 것들에 돈을 소비하게 한다. 부자는 소득을 생산적인 상품에 소비한다. 그다음 남은 소득을 소모적인 상품에 소비한다.

2단계 저축 : 저축은 부의 토대이자 열매를 맺기 위한 씨앗이다.

3단계 투자 : 투자란 오늘 소비되는 재화가 아니라 부를 창출하기 위해 미래에 사용될 재화를 구매하는 것.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선택권은 두 가지뿐이다. 돈의 흐름을 이용하여 부를 쌓던지, 돈에 대항해서 싸우다가 결국 부를 쌓은 사람에게 고용되는 것. 부는 돈에 가장 작은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들로부터 돈에 가장 큰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들에게로 이동한다. 부 = 가치+교환+레버리지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더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들은 이익을 얻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것이다.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수동 소득(passive income) - 불로소득. 로열티, 저작권료, 예금이자, 임대수익, 주식 배당금 등

 

<부의 이동경로>

화폐가 없던 시대에는 시간을 사고팔았다. 시간은 실제적인 통화였다.

21세기에는 정보가 화폐의 한 종류가 되었다. 포드 자동차를 만든 헨리 포드처럼 기계와 공장을 소유하여 변화를 받아들인 사람은 큰 부자가 되었다. 반면 기계를 레버리지 하는 법을 몰랐던 사람은 퇴보할 수밖에 없었다.

산업시대 때도 그랬지만, 모든 것이 점점 자동화되었고 노동자들은 쉽게 자동화될 수 없는 업무를 찾아다닐 수밖에 없었다.

기계에 의해서 대체되었던 노동자들일 이제 정보와 기술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자동화와 전산화는 일자리를 감소시켰지만 반대로 생산성은 증가시켰다.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아이디어와 정보는 이전 시대의 사람들이 수십 년에 걸쳐 체득한 지식이다. 당신은 그 어떤 시대보다 빨리 가치와 능력을 레버리지 할 수 있다.

 

<레버리지의 시대>

평범한 것을 의심하고 비판적인 눈으로 끊임없이 당신의 비전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추구해야한다.

당신이 살아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모든 일을 아웃소싱하여 당신 없이도 일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롭 무어는 임대업, 강연, 전자상거래, 대출, 광고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레버리지는 다른 사람들의 시간, 경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다.

당신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모든 일로부터 당신을 분리시켜라. 다른 사람들이 긴급한 업무를 강요할 때 NO라고 말하고 무시하라. 현재 업무 중 일부 또는 대부분을 놓지 않으면 당신은 성장할 수 없다. 당신은 당신만큼 그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건 착각이다.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든지 신경 쓰지 마라.

레버리지가 주는 가장 큰 선물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다.

자, 이제 선택하라. 레버리지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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